화평동소개 > 화평동 언론보도 > 기사자료
월간식당 7월호 FC탐방 [화평동 왕냉면]
작성자 : 운영자 조회수 : 5761 작성일 : 2010-08-05 첨부 :   

장기성장 가능한 탄탄한 한식 프랜차이즈
[화평동 왕냉면]

대중적인 음식의 대표라 하면 냉면, 만두, 갈비가 손꼽힌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좋아하는 메뉴기도 한 3가지 음식으로 10여 년간 탄탄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펼쳐오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화평동 왕냉면’이다.

냉면은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만큼 수많은 브랜드들이 시장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 중 하나다. 그 가운데 화평동 왕냉면은 일명 ‘세수대야 냉면’이라는 콘셉트로 확고한 브랜드 차별화를 꾀했다. 일반 냉면 용기와 비교해 두 배 이상의 크기에 냉면을 담아내는 푸짐함으로 승부를 건 것이다.
화평동 왕냉면은 지난 2004년부터 프랜차이즈를 실시해 현재 7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해오고 있다. 양적 팽창보다는 질적 성장을 도모한 화평동 왕냉면은 해가 바뀌고, 소비 성향이 변해도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메뉴들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대중화와 차별화를 동시에 도모한 화평동 왕냉면은 수많은 외식 프랜차이즈들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가운데 꾸준하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왕냉면, 아이도 어른도 좋아하는 대표 외식 아이템

인천 동구 화평동에서 처음 선보인 왕냉면은 그야말로 센세이션한 바람을 일으켰다. 얼음 육수가 시원한 냉면이 세숫대야만한 커다란 냉면그릇에 한 가득 푸짐하게 담겨나와, 기존 냉면과는 또 다른 별미를 제공한 것. 이에 인천 일대는 물론 서울을 비롯한 각지에서 세숫대야 냉면 열풍을 가져왔다고. 한때 유사브랜드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도 했을 정도로 화평동 왕냉면은 급성장을 하게 됐다.
현재 왕냉면은 생소하거나 새로운 메뉴는 아니지만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외식 아이템으로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더불어 여름철 판매량이 높은 냉면의 계절적 특성을 고려해 왕만두, 황제갈비, 갈비탕이나 육개장 등 식사메뉴 등을 도입해 사계절 안정적인 매출을 도모했다.

CK를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프랜차이즈 전개

2004년부터 프랜차이즈를 전개한 화평동 왕냉면은 육가공, 냉면, 육수 등을 자체 생산해 전 매장에 일괄 공급함으로써 품질 표준화 및 조리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1998년 보리식품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해 육가공, 냉면, 육수 등을 자체생산하고 이듬해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한 것을 토대로 가맹사업 초기부터 안정화가 가능했던 것. 이어 안정적인 식자재 유통을 위해 하남지역에 물류센터를 개설하고 서울, 중부 등에 지사를 설립하는 등 전국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의 탄탄한 기반을 다졌다. 현재 갈비 등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제 1공장과 냉면과 육수를 생산하는 제 2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4400만원의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으뜸

화평동 왕냉면은 현재 2가지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평균 35평 이상의 중대형 매장은 ‘화평동 왕냉면·황제갈비’ 콘셉트로, 12평의 소형 매장은 ‘화평동 왕냉면·왕만두’ 콘셉트로 매장 규모별, 상권별 이상적인 운영이 가능토록 한 것이다.
특히 화평동 왕냉면·왕만두는 사계절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하는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12평 기준 5000만원 이하의 창업비용으로 운영가능해 소자본 예비 창업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거의 모든 식재료들이 CK를 통해 일괄 공급되어 조리가 간편해 매장 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고 포장 판매가 용이한 왕만두를 도입해 부가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다. 4월에 오픈한 길동점의 경우 약 13평 남짓한 규모에서 일 평균 약 12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장기 성장이 가능한 가맹 모델로 안성맞춤

브랜드의 생명력을 강화하는 것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해결과제. 화평동 왕냉면은 장기 성장이 가능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갈비축제, 냉면축제 등 시즌에 걸맞는 행사로 고객들의 관심을 높이는가 하면 한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멤버십 제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지붕 적립카드’라는 멤버십 제도를 실시, 보다 정확한 고객층 분석 및 니즈 파악을 꾀한 것이다. 멤버십 제도는 2008년부터 실시해 현재 총 3만명 정도의 멤버십 고객을 확보, 효과적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구현하고 있다. VIP 서비스를 비롯해 기념일이나 이벤트에 맞춘 쿠폰 발행을 적극 실시해 매출 상승을 도모한 것. 일례로 2008년에 오픈한 개봉점은 멤버십을 활용해 운영 초기와 비교해 약 20% 정도의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두고 있다. [문의 : 1588-6020, www.화평동왕냉면.net]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믿음직한 프랜차이즈 ‘해피브릿지’

화평동 왕냉면을 비롯해 국수나무 등의 대중적인 한식 프랜차이즈를 선보이고 있는 (주)해피브릿지는 '내 가족이 먹지 않는 것은 만들지도 않고 팔지도 않는다'라는 정신으로 정성이 담긴 음식을 통해 고객의 행복가치 실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고객가치혁신, 행복가치창조, 사회공헌활동을 표방하는 해피브릿지는 건강하고 신바람나는 회사, 구성원들의 꿈을 키워가는 회사, 사회의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2006년부터 가정생활지원 프로그램으로 주말농장, 참누리학교, 맑은 웃음 공부방 운영 및 가족나들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가족돌봄지원사업으로 가족간호 휴가, 아이놀이 프로그램 실시, 탄력근무제 및 경력 휴가 제도를 실시해오고 있다. 2008년에는 서울지방노동청, 자치구 추천 및 서울시 저출산대책담당관에서 주관하는 가족친화모범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글/안혜경 기자 ahk@foodbank.co.kr, 사진/ 이종호 기자

목록
이전글 월간식당 7월호 FC탐방 [화평동 왕냉면]
다음글